미래 성장 산업으로 떠오르는 5가지 분야가 이제는 단순히 전망이 좋은 산업이 아닌 미래 필수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 5자기 분야를 바로 5T라고 부르는데, 다음에서 이에 대해 이해해보자.
1. BT(Bio Technology, 바이오 기술)
생명공학관련 산업으로 황우석 교수에 의해 우리 나라에서는 더욱 그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분야이다. 이는 인간의 생명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그 활용 영역이 무궁무진하다.
2. CT(Culture Technology, 문화기술)
문화. 컨텐츠관련 산업으로, 최근 아시아 등지에서 우리의 드라마.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콘텐츠 등이 한류라는 이름으로 선풍을 끌면서, 다른 분야에까지 미치는 파급효과가 아주 크다.
3. ET(Environmental Technology, 환경기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 환경은 이제 한 국가만의 차원이 아닌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환경은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토양, 물, 자연물, 기후 등 많은 기본적 자원에 영향이 지대하다. 가장 기본적인 인간의 삶을 누리기 위한 지속가능한 환경기술의 발전이 확대될 것이다.
4. IT(Inform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
정보통신기술관련 산업으로, 인터넷, 무선통신이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가 되면서 급성장하고 있다. 우리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주거 환경을 비롯해, 자동차, 휴대폰에 이르는 전 분야에서 활용도가 다양하다.
5. NT(Nano Technology, 나노기술)
나노기술공학관련 산업으로, 나노는 10억 분의 1미터 정도로 극도로 작은 세심함과 정밀도를 요구하는 산업이다. 전자, 기계 등의 분야에서 이러한 나노 기술이 중요해지고 있다.
결국, 미래형 산업으로 낙점(?)되어 현재의 우리의 모든 관심을 받고 있는 5T 산업은 앞으로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빨리 세계 시장에서 선점을 하느냐에 따라 국가의 운명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현재 우리의 강점인 IT 산업을 기반으로 다른 4가지 산업과 접목, 융합해 고부가가치의 신산업을 창출하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Posted by 홍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