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을 확실하게 알고 있다면 청중들을 자세히 살핀다. 청중에 맞춰 프레젠 테이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중이 누구이며, 그들이 왜 그 자리에 있는가, 그들이 프레젠테이션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라.
이 모든 것들을 항상 확실하게 파악할 수는 없지만, 프레젠테이션을 하기에 앞서 되도록이면 정보를 많이 수집하는데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다. 물론 직원들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할 경우에는 필요한 정보를 이미 가지고 있으므로 굳이 정보수집을 하지 않아도 된다.
다음 사항을 지키면 프레젠테이션을 더욱 잘할 수 있다.
-구체적인 주제 및 강조할 사항을 정한다.
-필요한 자료를 철저하게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시간 순서대로 정리를 하거나 찬반 양쪽의 의견을 제시하는 등의 여러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문제를 확인한 다음 상황을 설명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수집한 자료들을 프레젠테이션하기 전에 철저하게 검토한 후 숙지한다. 어떤 질문이든지 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철저히 준비한다. 프레젠테이션을 얼마 남겨놓지 않고 애쓰기 보다는 여유 있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자료의 요점을 정리한다.
전문가들은 프레젠테이션과 관련해 거의 비슷한 충고를 한다. 이것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프레젠테이션에서 말할 내용을 숙지하고 연습한다.
2. 먼저 가벼운 말을 하는 것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한다.
3. 수집한 정보 및 지식을 철저하게 이용하며, 강력하고 간결하게 준비한다.
4. 청중들의 지식 및 정보를 훨씬 더 명확하게 하도록 도움을 주었다는데 자긍심을 갖는다.
또한 전문가들은 청중과 하나가 되라고 조언한다. 자연스럽고 유쾌한 몸짓을 사용해 주제와 이견을 전달하면 청중과 쉽게 하나가 될 수 있다. 이 때 팔과 손의 위치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의 성공 여부가 달라질 수도 있다. 따라서 어떤 몸짓으로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잘 전달할 수 있을 지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혹시라도 어색하거나 자연스러워 보일 것 같지 않다는 판단이 들면, 등 뒤로 손을 모은 채 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몸짓과 더불어 얼굴 표정이나 목소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신경 쓰도록 한다.
프레젠테이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프리젠테이션의 목적을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목적에 따라 세세한 프리젠테이션의 기술을 덧붙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것이 청중에 대한 고려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훌륭한 프리젠테이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Posted by 홍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