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함수를 사용하면 자료형을 쉽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 type('A') # 문자열
>>> type(6) # 정수
>>> type(2.8) # 소수
>>> type(3+4j) # 복소수
>>> type([1, 2, 3, 4]) # 리스트
네 번째는 복소수라는 자료형인데요, 고등학교 가면 배우지요. 복소수라는 자료형은 파이썬에서 처음 보았습니다. 물론, 리스트나 앞으로 배울 튜플, 딕셔너리라는 것도 그렇구요.
자료형에는 크게 나눠서 수치형(numbers), 순서형(sequence), 매핑형(mapping)이 있습니다.
수치형에는 다시 정수(int), 더 큰 정수(long int), 소수(float)가 있지요.
int 형은 32 비트로 –2147483648 에서 2147483647 까지의 숫자를 표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트라는 것은 이진수의 자릿수 하나라고 대충 생각하고 넘어 가십시당… 오늘은 복잡한 게 왜 이리 많징…ㅜㅜ
int 형이 32 비트라는 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서 훨씬 큰 범위입니다. C의 long 형과 같다고 하네요. 정확한 범위는 아직까지 신경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ong int형은 표현 범위가 무제한이라고 합니다. 믿거나 말거나…^^
3L과 같이 숫자 뒤에 L을 붙이면 됩니다.
float는 원래 부동소수점을 의미하는데, 소수점 이하를 표현할 수 있는 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글구, 제 생각엔 complex도 수치형에 들어갈 것 같긴 한데 아직 확인을 못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순서형이 있는데요, 문자열(string), 리스트(list), 튜플(tuple), 사용자 정의 클래스가 순서형에 속합니다.
Posted by 홍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