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 위해 종자돈이 필요하다. 마음에 꼭 드는 투자안이 있을 때 바로 결정할 수 있도록 종자돈을 확보하자.
1)아끼고 줄이자
- 샐러리맨에게 중형차는 사치라고 생각하자. 특히 새차를 구입하려고 생각한다면 새차와 다름없는 중고차를 살 경우 세금을 비롯하여 얼마나 많은 금액을 아낄 수 있는지 직접 계산기를 들고 확인해 보자. 근처 중고차 매매시장에 직접 나가 보시기 바란다. 최근 중고차가격은 저점이다.
- 샐러리맨에게 명품은 먼 나라의 이야기라고 생각하자. 고달픈 샐러리맨에게 어설픈 명품은 시골신사의 백구두와 같이 어울리지 않는 것이다. 명품지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갑 안의 현금이 중요한 것이다. 여유가 생길 때 자연스럽게 명품과 친해질 수 있을 것이다.
- 샐러리맨에게 고급주점은 출입금지구역이라고 생각하자. 차라리 와인 한 병을 사들고 집으로 돌아가 배우자와 건배하시기를 권한다. 부부애도 돈독해 진다.
2)전세금을 줄이자
- 냉정하게 따져보면 전세금 만큼 안타까운 자금도 없다. 전세금은 수익을 낳는 것이 아니다. 만약 신혼이거나 자녀가 없다면 회사에서 가까운 연립, 다가구, 단독주택으로 옮기고 남는 전세금을 종자돈으로 활용 투자하자. 많은 불편이 있겠지만 미래를 위해 고통을 감수한다면 아파트 전세금의 절반만큼 종자돈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자녀가 있다면 옮기더라도 학교에서 먼 곳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3)맞벌이를 포기하지 말자
- 자녀 양육 문제로 특히 여성이 퇴직하는 경우가 많다. 맞벌이의 자녀양육에 대한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퇴직을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판단된다. 벌수 있는 기회는 제한적이며 그 시기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녀가 어릴 때 최대한 자본을 축적하는 것이 재테크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자녀를 키우고 다시 복직할 때는 계약직이거나 핵심직무에 종사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인척이나 도우미를 활용하시길 바란다.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이 적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오히려 자녀에게 부모가 함께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도록 교육하시길 바란다.
4)주식투자는 여윳돈으로 하자
- 샐러리맨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단기에 지나친 고수익을 노린다는 점이다. 고수익은 고위험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샐러리맨의 주식투자는 그야말로 모두 잃어도 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을 수준으로 제한해야 한다. 여유가 없을 경우 합리적 의사결정 어렵다. 또한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주식시장의 생리상 직장생활과 병행하기가 쉽지 않다. 주식형펀드 가입을 권한다. 제 개인적으로도 2004년에는 주식시장이 상승하리라는 예감이 든다. 특정 투신운용회사를 거명할 수는 없지만 찾아오시면 알려드리겠다.
꼭 본인이 주식투자를 해야 한다면 업종 대표주로 선정하여 매월 일정액을 투자하는 적립식투자를 권한다. 높은 가격대에서는 적은 수량이 매입되고 낮은 가격대에서는 많은 수량이 매입되어 평균단가를 낮추고 장기투자로 여유 있게 매도시점을 잡을 수 있어 성공확률이 높다고 본다. 부동산투자가 성공확률이 높은 이유중에서 한가지는 주로 장기투자이기 때문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란다.
Posted by 홍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