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MRTG 이용 시스템 모니터링 예제 파일 및 설
글쓴이 : 문태준 (2001년 03월 02일 오후 03:22) 읽은수: 10,546 [ 시스템관리 # 트랙백(0) ]
## SNMP와 MRTG 이용 시스템 모니터링
MRTG를 이용 시스템 모니터링하는 예제파일들입니다. 제가 사용하는것들입니다.
SNMP, MRTG 에 대해서 사전 지식이 있어야 하므로 이와 관련된 부분은 다른 자료를 참고하셔야 합니다.
일일이 설명하기에는 너무 많군요.
MRTG로 시스템 모니터링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SNMP 이용, 스크립트 이용. snmp를 이용하는 방법이 더 간단하지만 snmp에 대해서 어느정도는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제 파일들에 두가지를 같이 혼합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림은 http://tunelinux.pe.kr/mrtg/ 이것 보세요.

http://tunelinux.pe.kr
http://database.sarang.net
문태준(taejun@tunelinux.pe.kr)

## 참고자료
http://tunelinux.pe.kr/bbs/read.php?table=linuxinfo&no=18&o[at]=s&o[sc]=t&o[ss]=mrtg&o[st]=a
이건 제가 쓴 글입니다. MRTG 사용법.

http://www.mrtg.co.kr/
MRTG에 대한 여러가지 관련자료를 잘 모아두었습니다. 시스템 모니터링 자료 있습니다.
SNMP와 스크립트를 같이 이용합니다.

http://www.wowlinux.co.kr/download/specialview.html?id=55&view=1
MRTG로 시스템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이 있습니다. SNMP이용합니다.

http://net-snmp.sourceforge.net
ucd-snmp 홈페이지입니다. 이젠 net-snmp로 이름이 바뀐듯 합니다.

http://net-snmp.sourceforge.net/tutorial/mrtg/
위 사이트에서 snmp와 mrtg 이용 시스템 모니터링 예제가 나옵니다.

http://www.oops.org/?t=lecture&sb=mrtg&n=1
mrtg 이용 시스템 모니터링 강좌글입니다.
mrtg를 rpm 패키징으로 묶어두고 사용하는 것인데 제 생각에는 강좌내용을 참고만 하고 직접 컴파일을 하여 쓰는게 더 낫지 않은가 합니다. 좀 헷갈리거든요. 여기서는 스크립트 이용한 방식입니다.

http://tunelinux.pe.kr/bbs/read.php?table=linuxinfo&no=26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 대한 글입니다. SNMP에 대해서 알고싶다면 많은 도움될 것입니다.

/usr/share/snmp/mibs/UCD-SNMP-MIB.txt
snmp를 rpm으로 설치하는경우 경로입니다.
SNMP에서 시스템 모니터링 부분은 확장된 MIB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 파일에 시스템 모니터링에 관련한 MIB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SNMP로 시스템 여러부분에 대해 모니터링하지요.
.1.3.6.1.4.... 이런식으로 숫자로 나열할 수도 있고
iso.org.dod.internet.mgm.mib-2.system 문자로 나열도 가능합니다.(=1.3.6.1.2.1.1)
snmpd.conf파일에 snmp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예제가 있습니다.
% snmpwalk -v 1 localhost public .1.3.6.1.4.1.2021.255
이런 식이지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Posted by 홍반장

2004/06/10 17:28 2004/06/10 17:28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tcbs17.cafe24.com/tc/rss/response/199

서른살

그는 지금처럼 자신에게
30세가 되는 해의 막이 오르리라고는,
판에 박힌 문구가 자신에게도 적용되리라고는,
또한 어느 날엔가는 자신도 무엇을 진정 생각하고,
무엇을 진정 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어야 하리라는 것을,
그리고 자신에게 진실로 중요한 게 무엇인가를
고백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한순간도
걱정해본 적이 없었다.




- 잉게보르크 바흐만의 《삼십세》중에서 -




* 나이가 들어간다는 것은
단순히 늙어 가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완성되어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서른살, 지금까지 내가 만들어놓은 나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만들어나갈 나를 그려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나이입니다. 온전한 성인으로
다시 태어나는 나이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Posted by 홍반장

2004/06/10 09:06 2004/06/10 09:06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tcbs17.cafe24.com/tc/rss/response/673

木과 水의 음식으로 비만 치료


五行을 활용한 풍수 다이어트… “오행은 五臟과 통한다”

글 이수 애스크퓨처닷컴 (leesoo@askfuture.com)




지난 호에서 서방(西方)은 금전운이 충만한 영역이라는 것을 말한 적이 있다. 서쪽 벽을 노란색의 벽지나 꽃·소품 등으로 연출하는 것도 여기서 연유한 것이다.
.
심지어 평소 귤이나 참외·카레 등 노란색의 음식을 섭취하기를 즐기면 금전운이 강해진다는 속설까지 있을 정도다. 특히 귤이나 오렌지 껍질은 풍수교정법에서 종종 활용되는 재료인데, 서쪽 창가에 올려두면 건물 내부에 행운의 기운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최근 서구에서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오행을 활용한 풍수 다이어트가 뜨고 있다는 소식이다. 풍수를 생활화한 우리로서는 주목할 만한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이 풍수 다이어트는 오행을 활용한 음식의 색이나 맛으로 심장·신장·폐·간장·비장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인데, 간단한 건강법에서 진통을 억제하는 것까지 음식을 통해 치유가 가능하다고 한다.
.
사실 음식의 색깔을 건강과 연결시킨 것은 초기 한의학에서부터다. 한의학의 진맥과 치료에서는 음양오행설뿐만 아니라 기의 이론까지 활용하는데, 여기서 오행은 신체의 오장(五臟)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심장은 오행의 화(火)로 빨간색·여름·쓴맛에 해당하고, 비장은 토(土)로 노란색·단맛과 관련돼 있다. 폐는 금(金)으로 흰색·가을·자극적인 맛을 가르키며, 간장은 목(木)인데 초록색·봄·신맛과 관련돼 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신장은 수(水)로 검은색·겨울·짠맛에 해당한다.
.
예를 들어 신장 계통에 결함이 있다면, 수(水)에 해당하는 검은색·어두운 색깔의 음식과 함께 수(水)와 상생관계에 있는 목(木)의 초록색과 금(金)의 흰색 계열로 만든 음식을 섭취하면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파나 완두콩’(木), ‘두부나 가리비’(金)를 넣고 요리한 ‘가지나 버섯’(水)이 신장 관련 질병에 도움이 된다는 식이다.
.
심장에 고통을 겪는다면 먼저 화(火)의 색깔인 빨간색 계통의 음식 섭취를 권한다. 또 화(火)를 중심으로 상생하는 목(木)의 초록색과 토(土)의 노란색 재료로 악센트를 준 빨간색의 음식이라면 효과가 있다고 본다.
.
잘 익은 토마토 위에 파슬리와 삶은 계란 노른자 가루를 얹었다면 아주 잘 응용한 셈이다. 물론 이를 만능으로 여겨서는 곤란하다. 현대 의학을 바탕으로 하고 오행의 지혜를 활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
비만이나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의 경우 그 사람의 팔자를 알아보면 대개 토(土)를 상징하는 글자가 다른 글자에 비해 많거나 왕성한 세력을 얻고 있다. 이 경우에도 음식의 색깔을 응용할 수 있다. 토의 기운을 억제하는 목(木)의 초록색, 수(水)의 검은색 계통에 속하는 재료를 잘 활용하면 훌륭한 다이어트 식단을 짤 수 있다.
.
완두콩·파·시금치·샐러리·양배추 같은 초록색의 목(木) 음식과 검은콩·쇠고기·양고기·간장·가지 같은 검고 짙은 갈색 류의 수(水) 음식은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홍콩이나 일본·서구 등지에서는 오행을 활용한 다이어트 산업이 각광받고 있다.
.
대체로 국민소득(GNP)이 1만2,000달러선을 넘으면 이런 ‘풍수 비즈니스’가 부각된다고 한다. 새로운 소비 코드인 ‘웰빙’ 분야에서 풍수는 유심히 지켜볼 우리의 자산이다. 화교들은 풍수 이론을 문화라는 이름으로 수출했고, 서구인들이 그것을 산업화했다. 이렇게 보면 풍수는 더 이상 미신이 아니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Posted by 홍반장

2004/06/10 09:01 2004/06/10 09:01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tcbs17.cafe24.com/tc/rss/response/469


블로그 이미지

- 홍반장

Archives

Recent Trackbacks

Calendar

«   200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tatistics Graph

Site Stats

Total hits:
182826
Today:
215
Yesterday:
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