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서 가장 파괴적인 단어는 내일이라는 단어다. 내일이란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은 가난하고 불행하고 실패한다. 이런 사람들은 종종 내일부터 투자하겠다고 말한다. 또는 내일부터 운동과 살빼기를 시작하겠다고 말한다. 오늘은 ‘승자’들의 단어이고, 내일은 ‘패자’들의 단어다. 당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말은 ‘오늘’이라는 단어다. - 로버트 기요사키 (황용필 저, ‘마이 라이프, 마이 스포츠’에서 재인용)
내일 하겠다는 말, 다음 주, 다음 달, 내년에 시작하겠다는 말은 하지 않겠다는 말과 유사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천천히 하자’, ‘내일 하자’라고 미루는 마음이야말로 자신도 모르게 자신을 가장 무능한 사람으로 만들어버립니다. 승자와 패자를 구분하는 가장 큰 잣대는 승자는 실행한다는 점입니다. 꿈은 행동하는 자의 것입니다
깊이 바라보는 것은 우리에게 이해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 고통의 원인과 직접 부딪혀 해답의 소리에 깊이 귀 기울여 많은 깨달음을 얻는다. 그 깨달음이 바로 고통에서 자유를 향한, 본래의 고향으로 돌아오는 길을 안내해 주는 이해와 통찰이다.
- 브라이언 피어스의《동행》중에서 -
* 이해, 깨달음, 통찰, 사랑, 관심... 모두가 같은 뜻, 하나로 통하는 말입니다. 진정으로 깊이 바라보아야만 가능한 일들이니까요. 깊이 바라보는 사람이 진정한 인생의 동반자입니다. 지나치듯 겉만 보면 어디가 아프고 괴로운지 그 원인과 해답을 바로 볼 수가 없습니다. 깊이 바라보아야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