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 약간의 정보 1

일단 목적이 정확하지 않아서 지금 말씀하신 13.56MHz의 RFID 안테나(보통 리더기를 안테나라고도 부릅니다) 와 태그가 정확하게 일치되는지는 모르겠지만 태그는 카드타입으로

안테나는 문 부착형으로 정하고 말씀으로 드리겠습니다.

RFID는 대개가 13.56MHz와 요즈음에 900MHz대가 나오고 있습니다. 900MHz는 아직 보편화된 상품은 아니지만, 인식거리가 매우 길기 때문에 관심을 많이 두고 있는 제품입니다.



13.56MHz는 시중에 많은 제품이 있습니다. 각각의 안테나, 즉 리더기 마다 제품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능한 한, 안테나에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태그, 즉 카드형 태그는 모두 동일한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시중에 있는 카드를 그냥 구입하시면 됩니다. 단 카드에 무언가를 프린팅 하셔야 한다면..

만일 태그 사용자가 많고, 카드 교체가 빈번하다면, 카드 프린터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고,

카드 사용자가 100명 미만에 카드교체가 빈번하지 않다면, 그냥 출력소에 맡기시는게 좋습니다. 카드 프린터는 의외로 고가입니다.



만일 리더기와 태그를 구입하시면 응용프로그램은 보통 제공을 해 줍니다. 그런데 가장 간단한 응용프로그램이므로 커스터마이징을 하셔야 합니다. 커스터마이징 비용은 간단하게 회사로고외 기존의 응용프로그램의 기능을 많이 수정하지 않으신다면, 몇십만원 안에서 해결되고, 수정할게 거의 없으면, 그냥 제공되기도 합니다.

가능하면, 그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그 응용프로그램은 이미 많은 사이트에서 검증을 거쳐 매우 안정된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한 기능을 위하여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하신다면, C 혹은 Visual C, 혹은 델파이, C# 등 어느언어로도 가능합니다. 단 HTML이러것은 안됩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환경을 갖춘언어면 됩니다... 대신에 구입하는 회사에서 통신시 안테나로 부터 들어오는 파라미터나 통신 제어 문자들에; 대한 정보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 통신제어문자를 받으셔야만 안테나의 제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한다는 빌미로, 핵심을 제외한 응용프로그램부분의 소스코드 제공을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제공해주면서, 기술지원도 해 줄 것입니다.



보통은 RF-ID안테나와 컴퓨터간의 통신은 RS-232C,나 RS-485통신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지원되는 RS-232C 시리얼 통신을 이용하시면 모든 RF-ID 안테나 의 제어는 가능합니다. 그리고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개발하시는 분이 소프트웨어 능력이 있어야 겠지요. 여러개의 안테나를 설치하실 경우 케이블링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여러개의 안테나를 모두 연결하고ㅡ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하신다면, 당연히 모든 안테나가 연결되어야 하므로, 여러개 층을 하셔야 한다면, 케이블링에 심혈을 기울이셔야 할 듯 합니다...



아 다시 읽어보니까.. 태그에 정보를 넣는다고 되어 있네요. 카드형 태그라면 정보를 넣지 않습니다. 그 카드에는 일련번호가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하나뿐인 일련번호입니다. 보통은 이 일련번호와 사용자의 정보를 일치시켜서 사용자의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을 씁니다. 그래서 태그에 정보를 넣지 않고, DB에서 정보를 보관합니다. DB에는 태그의 일련번호와 사용자의 정보를 일치시켜, 태그를 읽어드리는 순간, DB에 있는 일련번호와 비교하여, 일치되는 번호의 사용자를 읽어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굳이 태그에 정보를 넣으시겠다면, 별도의 태그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물론 카드형도 있기는 하지만, 이때에는 소위 스마트카드라 부르는 IC카드를 이용하여야 하는데, 이것은 접촉식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RF-ID 즉 무선방식이 아닙니다. 그럼 카드형이 아닌 박스형, (보통 담배갑 크기보단 조금 작죠 )을 쓰시면, 그곳에 정보를 쓰실 수 있습니다. 태그에 정보를 쓰시는 것도, 그 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때에는 Writer가 있어야 겠지요. 프로그램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구입하시는 회사에서 제공해 줍니다.



만일 이러한 시스템을 구입하신다면, 읽는 방법, 쓰는 방법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공이 된다고 보시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이것도 제공이 됩니다.)을 좀 신경쓰시면 됩니다.

만일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특별하게 만드시고 싶으시면, 구입하시는 회사의 도움을 충분히 받으십시요. 그 회사에서는 충분한 기술지원을 해 줄 것입니다. 만일 구입을 위해서 상담중이시라면.. 미리 취지를 충분히 설명하시고, 기술지원을 부탁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기술지원에 대하여, 갸우뚱 한다면.. 다른 회사를 선택하십시요.. RF-ID는 제품의 기술, 성능, 우수성등은 각 회사마다 모두 균등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재는 영업력이거든요. 따라서 원하시는 모든것을 요구하시고, 여러회사를 불러서 비교해 보시면 아마도 솔루션이 나올 것 입니다.

네이버에서 RF-ID 쳐보시면.. 몇개의 회사가 뜨는데요.. 아무데나 접촉하셔도 무리없는 회사들이더군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Posted by 홍반장

2007/04/05 22:51 2007/04/05 22:51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tcbs17.cafe24.com/tc/rss/response/2358

지위 향상을 위해 재산을 아끼지 마라.
젊은이가 해야 할 일은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사용하여 장차 쓸모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지식을 모으고 훈련하는 것이다.
은행에 넣어둔 돈은 당신에게 아무것도 주지 못한다.
자신의 발전을 위해 돈을 써라.
유용한 일에 쓰고도 돈이 남는다는 것은 노인들이나 할 소리다.

- 헨리 포드

이제는 평생 동안, (특히 젊을 때는)
재(財)테크 보다 재(才)테크에 치중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고3 보다 더 열심히 공부하는 직장인이 많아질 때
우리는 세계 일등국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개발을 위한 십일조 투자를 권해 드립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Posted by 홍반장

2007/04/05 09:28 2007/04/05 09:28
Response
No Trackback , a comment
RSS :
http://tcbs17.cafe24.com/tc/rss/response/2357

쾌활함

쾌활함


쾌활함은 훌륭한 도덕의 강장제이다.
햇살이 꽃을 피어나게 하고 열매를 익게 하듯이
쾌활함은 우리 안에 좋은 씨를 심고
우리 안에서 최고를 끌어낸다.
쾌활함을 유지하는 한 그 사람은 절망하지 않는다.
"유쾌한 마음은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계속되는 축제와 같다."


- 존 러벅의《성찰》중에서 -


* 쾌활함은 꽃도 되고 빛도 됩니다.
주변을 화사하게 만들고 밝게 해 줍니다.
'곱게 늙어가는 사람'도 좋지만 '밝게 늙어가는 사람'은
더 좋습니다. 쾌활함은 바깥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자기 안의 기쁨, 긍정적 생각, 주어진 삶에 대한
감사와 만족에서 피어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Posted by 홍반장

2007/04/05 09:27 2007/04/05 09:27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tcbs17.cafe24.com/tc/rss/response/2356


블로그 이미지

- 홍반장

Archives

Recent Trackbacks

Calendar

«   2007/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tatistics Graph

Site Stats

Total hits:
182837
Today:
226
Yesterday:
607